본문 바로가기

마지막 강의

📑 목차

    마지막 강의 (양장)
    국내도서>경제경영
    저자 : 제프리 재슬로,랜디 포시(Randolph Frederick Randy Pausch) / 심은우역
    출판 : 살림 2008.06.16

    ★★★★☆

    죽음을 맞기 전이라는 것은 과연 어떤 느낌일까.

    사랑하는 아내와 어린 세 아이들을 두고 이 세상을 떠나기에는 너무도 많은 아쉬움과 슬픔이 있을 것 같다. 그러면서도 웃음과 도전정신을 잃지 않는, 그 누구보다도 가족을 진심으로 사랑하는 랜디포시의 마지막 강의를 들으며 책의 끝 부분에서는 살짝 눈시울도 붉혔다.

    삶의 의미와 이유에 대한 새로운 마음가짐을 가질 수 있었던 소중한 책이다.

     

    [What]

    어릴 적의 꿈을 실제로 이루어 보자.

     

    [Why]

    우리의 모든 것들은 어린 시절 가졌던 꿈과 목표에 뿌리를 두고 있다.

     

    [How]

     

    [역분해] 


    [
    요약]

    1. 랜디포시의 어릴적 꿈들

     (1) 무중력 상태에 있어보기  : NASA의 대학생 대상 비행기 내의 실험 실습 프로그램으로 체험 성공

      à 조금의 기회라도 포착한다면 절대 포기하지 말고 협상을 시도하라.

     (2) NFL 선수 되기  : 그레이엄 코치는 나약할 틈을 없게 하고, 도저히 불가능해 보이는 과제를 내주고 할 수 있다는 걸 알게 될 때 까지 노력하게 

      à 자신감은 자녀들 줄 수 있는 게 아니라 스스로 키워나가야 하는 것. ‘열심히’만 하면 오늘 못하던 것을 내일은 할 수 있다.

     (3) 백과사전에 내가 쓴 항목 등재하기 : 백과사전 편집자들이 부탁하기 적당한 수준의 전문가가 되어 Virtual Reality에 관하여 백과사전에 내용 기재

      à ‘행운이란 기회가 준비를 만났을 때 생기는 것이다’

     (4) 커크 선장 되기  : 커크 선장 역의 윌리엄 섀트너가 랜디포시의 가상현실 연구소에 방문

      à 자신이 이해 못하는 부분을 알고 그것을 기꺼이 인정하여 이해가 될 때까지 물고 늘어질 줄 아는 훌륭한 섀트너의 모습을 학생들도 닮기를 소망.

     (5) 놀이공원이나 축제에서 가장 쿨한 사람 되기 : 제일 큰 봉제 동물인형을 안고 거닐기, 동물인형으로 여자에게 구애도 하여 결혼에 성공!

      à 무슨 일에서든 자신만의 노하우를 가지고 즐거움을 계속 발견할 것.

     (6) 디즈니의 이매지니어 되기  : 안식년에 디즈니 이매지니어링 부서의 가상현실 프로젝트에  참여.

      à 원하는 것에 대한 적극적인 노력과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준비를 다하면 마침내 꿈을 이룰 수 있다.

    2. 랜디포시가 들려주는 인생을 사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

     (1)  꿈은 크게 꾸어라

      : 인간의 잠재능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꿈을 크게 꾸고 아이들의 꿈에도 불을 지펴라.

     (2) 성실함이 겉멋보다 낫다

      : 멋은 짧고 성실함은 길다. 겉멋은 결국 성실함을 따라할 수 밖에 없다. 마음 깊숙이 자리잡은 강한 성실함으로  무장한 사람이 되어라.

     (3) 불평하지 마라, 그저 노력해라

      : 불평을 하는 것은 인생을 허비하는 일이다. 불평할 시간의 1/10만 노력을 해도 일이 훨씬 잘 풀릴 것이다.

     (4) 병을 고쳐라, 증상이 아니라.

      : 임시방편식으로 대처하지 말고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노력하라.

     (5) 다른 사람의 생각에 집착하지 마라

      : 다른 사람이 무슨 생각을 하고 있을까 걱정할 시간에 노력하라.

     (6) 옆에 앉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라

      : 그룹으로 무언가를 해야 할 때 먼저 그들의 옆에 앉는 것부터 해라.

     (7) 모두에게서 장점을 찾아라

      : 사람들의 장점을 믿고 기다려주면, 그 사람이 당신을 놀라게 하고 감동을 줄 것이다.

    (8) 첫 번째 펭귄이 되어라

      : 다른 사람들이 뛰어들지 않는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실패의 경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사람이 되어라.

     (9) 금요일 밤의 해결책

      : 최고의 지름길은 돌아가는 길이다. 다른 사람이 놀 때 묵묵히 최선을 다한다면 그 시간만큼 실력도 늘고 유능해지며 더 행복해질 것이다.

     (10) 민트 초콜릿을 보내라

      : 상대에게 부탁을 할 때에도 위트있게 하면 더 효과적이고 서로 기분이 좋아질 수 있다.

     (11) 당신이 준비한 것이 당신이 가진 전부다

      : 어떠한 상황에서든지 완벽한 준비가 필요하다. 낙관론도 완벽한 준비가 있어야 가능할 수 있는 것이다.

     (12) 무성의한 사과는 아예 하지 않느니만 못하다

      : 사과에는 A학점 외에는 낙제밖에 없다. 사과를 할 때에는 최선을 다해서 하라.

     (13) 진실을 말하라

      : 진실을 말하는 것, 즉 정직함은 도덕적으로만 옳은 것이 아니라 가장 효율적인 지름길이다.

     

    [책속으로]

    What

     p.46 “아버지는 아이들이 다른 모든 걸 떠나서 부모가 자신들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느낄 수 있어야 한다고 나에게 당부하셨을 것이다.

     p.59 “당신은 반드시 기초부터 제대로 익혀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 어떤 화려한 것도 해낼 수가 없다.

     p.61 “자신감은 당신이 자녀에게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아이들 스스로 키워나가야만 하는 것이다. 그는 내가 열심히만 하면 오늘은 하지 못하는 것들을 내일은 할 수 있게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었다.

     p.72 “나는 크게 감명 받았다. 커크 선장, 내 말은 새트너야말로, 자신이 어느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는가 알고 있었으며 그 점을 기꺼이 시인하고, 이해가 될 때까지 물고 늘어질 줄 아는 훌륭한 사람이었다.

     p.115 “장벽에는 다 이유가 있다. 장벽은 우리가 무엇을 얼마나 절실하게 원하는지 깨달을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p.123 “모든 걸 다 고칠 필요는 없다.

     p.148 “시간은 명쾌하게 관리되어야 한다, 마치 돈처럼.

     p.151 “만약 당신이 이메일을 읽고 있거나 전화메시지를 체크하고 있다면, 그것은 진정한 휴가가 아니다.

     p.152 “시간은 당신이 가진 전부다. 그리고 당신은 언젠가, 생각보다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p.181 “나는 언제나 멋들어진 사람보다 성실한 사람을 우선시한다.

     p.188 “너무나 많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문제를 놓고 불평을 하며 인생을 허비한다. 불평하는 데 쏟는 에너지의 10분의 1만 문제 해결에 쏟아도 얼마나 ㅇ리이 수월하게 풀리는지 스스로도 놀라게 될 것이다.

     p.192 “만약 누구도 다른 사람 머릿속에 무엇이 들었는지 걱정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인생이나 우리의 일에 33퍼센트는 더 능률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p.197 “만약 당신이 충분히 기다려 준다면, 사람들은 당신을 놀라게 하고 감동을 안겨줄 거예요.

     p.200 “행운이란 준비가 기회를 만날 때 생기는 것이다.

     p.203  “새로 시작하는 회사들은 종종 창업했다 실패한 경험을 지닌 사람을 최고경영자로 영입하기를 선호한다. … 경험이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얻지 못했을 때 얻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경험은 당신이 가진 것 중 가장 가치 있는 것이다.

     p.206 “나는 그들이 주목을 끌어냈다. 관심을 집중시키는 것이야말로 지나치기 쉬운 문제를 푸는 첫 번째 단계였다.

     p.206 “감사편지는 종이에 펜으로 쓰는 옛날식이 가장 멋지다고 생각한다.

     p.213 “당신이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시간 일을 한다면, 그 시간만큼 당신은 당신의 일에 관해 더 많은 것을 배우게 될 것이다. 쌓인 시간만큼 당신의 실력도 늘어나고, 보다 유능해지며, 더욱 행복해질 것이다.

     p.217 “나는 항상 어떤 상황에 처하든지 완벽한 준비가 필요하다고 믿으며 살아왔다.

     p.220 “누군가에게 사과를 할 때는 A학점이 아니면 모두 낙제라고. 두 가지의 전형적인 나쁜 사과의 예… (1) 내가 한 일로 상처 받게 해서 미안해 (2) 내가 한 일에 대해서 사과할게. 그렇지만 너도 네가 한 일에 대해 나에게 사과를 할 필요가 있어.

     p.222 “’나는 성심껏 사과를 했는데 그런데도 만약 상대방이 사과를 받지 않으면요?’ 그럼 내가 단호하게 대답해준다. ‘그건 네가 어떻게 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야. 그러니 거기에 연연하지 마.

     p.223 “정직함은 도덕적으로만 옳은 것이 아니라 효율적이기도 한 것이다.

     p.232 “그는 내가 열심히 일해서 세계 최고의 노동자가 되는 것이 자만심 가득한 엘리트로 주변을 겉도는 것보다 훨씬 좋은 일이라고 말했다.

     p.244 “때때로 당신은 그저 물어보기만 하면 되고 그것이 당신이 일생 동안 품어왔던 꿈을 이루는 길로 이끌 수도 있다.

     p.246 “나는 ‘재미없게’사는 방법은 모른다는 뜻이었다. 나는 죽어가고 있지만 재미있게 살고 있다. 앞으로도 나는 남은 하루를 계속해서 재미있게 살 것이다. 나란 사람은 원래 그렇다.

     p.270 “내 생각에 부모의 임무란, 아이들이 일생 동안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을 찾고 그 꿈을 열정적으로 좇을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것이다.

     

    Why

    p.123 “자동차란 그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옮겨주는 이동 수단에 불과하다. 자동차는 실용적인 도구이지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수단은 아니다.

     p.181 “멋은 짧고 성실함은 길다.

     p.190 “불평하는 것은 전략이 될 수 없다. 우리 모두 한정된 시간과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우리가 불평하는 데 쓰는 아주 약간의 시간도 목표를 달성하는 데 아무런 득이 되지 않는다.

     p.195 “그래야(대안을 내놓을 때 질문형식으로 해야) 자신의 선택만을 고집하지 않으면서 자유롭게 토론하도록 할 수 있다.

     p.198 “결국에는 그들의 좋은 면을 보여줄 거예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만의 장점을 가졌지요. 기다려줘요. 그러면 드러날 겁니다.

     p.204 “실패를 경험한 사람은 미래에 다가올 실패를 피하는 방법을 안다. 성공가도만 달린 사람은 뜻하지 않은 모든 위험들을 염두에 두지 않는다.

     p.219 “낙관론자로 살 수 있게 해주는 한 가지 전제 조건은 어떤 혼란이 닥쳐도 해결이 가능한 긴급 대비책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무슨 일이 벌어져도 거기에 따른 적절한 대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수 많은 걱정거리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p.222 “실제로 당신 또한 사과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고 당신이 먼저 예의 바르고 진심에서 우러난 사과를 했는데도 상대방은 묵묵부답일 수 있다. 그것은 상대방이 당신에게 사과를 할 감정적인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 아닐까? 그러니 인내해라.

     p.224 “거짓말을 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교묘히 잘 피해왔다고 생각하지만 … 사실은, 그렇지 않았다는 것이다.

     p.256 “우리 가족들이 어떻게 웃고 즐겼는지 추억의 시간이 기록되며, 먼 훗날 서로 껴안고 교류하는 모습을 보면서 남은 가족들이 마음의 평안을 얻게 된다.

     

    How

    p.61 “그레이엄 코치는 나약할 틈을 없게 만들었다. … 아이들에게 도저히 가능해 보이지 않는 과제를 내주고, 할 수 있다는 것을 스스로 알게 될 때까지 열심히 노력하게 이끈다. 그리고 계속 그 과정을 반복하라.

     p.148 “나는 ‘할 일들’을 기록한 리스트를 광신하는 편이다.

     p.151 “제대로 쉬어라.

     p.181 “당신 스스로 당신의 꿈을 허락해라. 당신 아이들의 꿈에도 불을 지펴라.

     p.188 “불평하지 마라, 그저 노력해라”

     p.192 “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어. 좋거나 나쁘거나, 내 머릿속에 뭐가 돌아가고 있는지 바로 알려줄 테니까. … 어떤 일이 만족스럽지 않다면 나는 직설적으로 말해버린다. … 만약 내가 아무 말도 안 하고 있으면 걱정할 게 전혀 없다는 뜻이야.

     p.194 “그룹 안에서 성공적으로 임무를 완수하는 팁… (1) 연락처를 주고 받아라. 사람들의 이름을 정확히 발음할 수 있게 해라. (2) 공통점을 찾아라. (3) 가능하면 식사시간에 만나라. 음식은 회의의 분위기를 부드럽게 한다. (4) 모두가 이야기하게 해라. 남의 말을 자르지 마라. (5) 아이디어를 나눌 때, 의견 하나하나에 제목을 붙이면서 받아 적어라. (6) 서로를 칭찬해라. 약간은 무리를 해서라도 좋은 말을 해주어라. (7) 대안을 내놓으려면 질문 형식으로 해라. ‘나는 B가 아닌A로 가야 한다고 생각해’가 아닌, ‘만약 우리가 B가 아니고 A를 한다면 어떨까?’로 제안해라.

     p.198 “말이 아닌 행동을 보아라.

     p.207 “만약 당신이 손으로 쓴 감사편지를 동봉한다면 그것을 받은 미래의 상사나 입학 담당자들은 적어도 반 점 이상 당신의 점수를 높게 볼 수도 있다.

     p.213 “많은 사람들은 지름길을 원한다. 나는 최고의 지름길을 돌아가는 길이라 생각한다. 간단히 말해 묵묵히 최선을 다하라는 것이다.

     p.219 “준비를 생활화하는 다른 방법은 모든 상황을 부정적으로 생각해보는 것이다. 물론 나는 대단한 낙관론자다. 하지만 어떤 결정이 필요할 때면 나는 종종 최악의 상황을 머리에 그려보고는 한다.

     p.221 “적절한 사과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를 포함하고 있다. (1) 내가 한 일은 잘못됐어. (2) 너에게 상처를 준 점 미안하게 생각해. (3) 내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

     p.223 “만약 조언을 하려는데 나에게 오직 세 단어만 허용된다면 단연 ‘진실만을 말해라(Tell the truth)’를 택할 것이다. 그리고도 세 단어가 더 허용된다면 나는 거기에 ‘언제나(All the time)’를 더하겠다.

     p.245 “궁금한 것이 있다면 질문하라. 그저 묻기만 하면 된다. 당신이 기대하는 것보다 자주 당신이 듣게 될 대답은, “물론이죠.”가 될 것이다.

     p.256 “아이들과 함께 있을 때 비디오테이프를 찍는 데 많은 시간을 사용하라.

     

    '독서 >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네기 인간관계론  (0) 2011.12.09
    그림으로 읽는 생생 심리학  (0) 2011.12.03
    블루오션 전략  (0) 2011.12.01
    쿠션  (0) 2011.11.28
    경청  (0) 2011.11.25